담석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담석클리닉 HOME

담석클리닉

담석클리닉Cholelithiases Surgery

담석(쓸개돌)증이란?

간에서 형성된 담즙은 담낭에서 농축된 후 음식물이 위를 거쳐 십이지장으로 들어올 때 배출되어 음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담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은 식사로 십이지장에 들어온 지방을 장이 흡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담석증은 이러한 담낭과 담관에 구성 성분들이 돌같이 굳어져 결정이 생기는 병입니다.

증상

담석증을 가진 사람의 80%는 아무런 증상도 없고, 치료도 필요 없습니다. 담석이 증상을 일으키면 환자는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복부 위쪽, 더 흔하게는 우측 복부의 복통, 담석에 의한 통증은 한 번 발생하면 보통 15분에서 수시간동안 지속됩니다. 고지방식에 대한 민감도, 지방은 담낭의 수축을 유발해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트림, 방귀, 구역질 또는 전반적인 식욕감퇴 )

치료

담석은 증상을 일으켰을 때만 치료가 필요합니다. 담석증에 대한 치료를 원하는 환자의 90%가 '복강경하 담낭절제술' 이라 부르는 수술을 받습니다. 이 시술을 외과의사가 환자 복부의 작은 절개를 통해 작은 불빛과 카메라를 넣어 진행합니다. 복강경이라 불리는 작은 카메라는 외과의사가 수술 중에 비디오 화면을 통해 무슨 일을 하고 있는 지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의사는 작은 절개로 작은 수술 도구들을 넣고 담낭의 돌과 액을 빼내어 담낭이 작아지게 합니다. 작아진 담낭은 구멍을 통해 밖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상처라 매우 작기 때문에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매우 빨리 회복됩니다. 어떤 환자들은 '개복담낭절제술'이라 불리는 수술로 더 큰 절개를 통해 담낭을 제거하게 됩니다. 이 수술 방법은 담낭 위로 사선으로 더 큰 절개를 내고, 외과 의사는 카메라 대신 직접 보면서 담낭을 제거합니다.

이전의 수술로 복부에 상당한 반흔이 있거나, 수술 중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큰 사람에게는 이런 수술 방법이 더 적합합니다. 매우 비만한 사람에게는 개복 담낭 절재술이 기술적으로 더 용이합니다. 약 5%의 경우, 복강경으로 수술을 시작했다 해도 기술적인 이유 때문에 개복술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담관 내에 들어 있는 돌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관이 장내로 연결된 배출구를 보기 위해 내시경 전문가나 외과의사가 내시경적 역행석 담췌도조영술(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이란 시술을 합니다.내시경적 역행석 담췌도조용술을 하기 위해 의사는 끝에 카메라가 달린 휘기 쉬운 관(내시경)에 붙은 세밀한 도구를 이용합니다. 내시경은 입을 통해 장으로 삽입됩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도조영술을 하는 동안 위장병전문의는 담관 밖으로 담석을 잡아 당길 수도 있고, 담석이 장으로 저절로 빠져 나오도록 담관의 아래 쪽을 넓힐 수도 있습니다.

수술을 견딜 수 없는 환자들에게는 담석을 녹이기 위해 우르소디옥시클린산(ursodeoxycholic acid)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효과를 보기 위해 보통 적어도 6개월은 필요하며 환자의 약 절반 정도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투약을 중단하면 담석은 다시 커지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돌을 부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충격파(쇄석술)를 이용하는 것이고, 하나는 주사기를 이용하여 담낭에 직접 담석 용해제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담낭을 제거하지 않으면 담석이 다시 생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술이 다른 치료법보다 제일 선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