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탈장클리닉 HOME

탈장클리닉

탈장클리닉Hernia Surgery

탈장이란?

탈장관련 사진

태생기에 형성된 복막 주머니가 막히지 않고 유지되거나 남게 되어 탈장주머니가 되면 언제든지 살면서 탈장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곳이 사타구니(서혜부)입니다. 그외 배를 둘러싸고 복벽이 약해져서도 탈장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역시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부위가 사타구니입니다.

이러한 부위를 통해 뱃속의 내용물이 삐져 나왔다가 저절로 들어갔다가 하기도 하며, 혹처럼 둥글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심하게 나온 경우에는 아프거나 잘 들어가지 않아 응급상황이 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한쪽 사타구니 부위가 말랑말랑한 돌출부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돌출부는 손으로 누르면 안으로 들어가고, 서 있거나 기침할 때 더 불룩해지며, 누우면 없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돌출되는 정도가 점차 심해지고, 남자의 경우엔 음낭아래까지 내려오며 보행이나 일상 활동 시에도 불편한 또는 통증을 초래합니다. 때때로 돌출된 부위가 높거나 손으로 밀어도 정상으로 복원되지 않으면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감돈성 탈장으로 되는데, 이때는 밀려나온 장애 혈액 순환이 안되어 장의 괴사가 일어나므로 응급으로 복원수술을 해주어야 합니다.

치료

도수정복
탈장이 발생하면 우선 도수 정복(손으로 조작하여 탈장낭 내의 장기를 복강 내로 환원하는 것)을 시도할 수 있는데, 손으로 탈장 부위를 부드럽게 주물러 주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긴 후 내용물을 밀어 넣어주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환자가 통증으로 인해 힘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복압이 상승하여 장기가 자꾸 밀려나오게 되므로 환자의 토증을 약물을 통해 조절한 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혜부 탈장과 제대 탈장은 도수 정복을 시도하기 좋은 탈장의 종류입니다. 감돈되지 않은 서혜부 단순 탈장의 경우,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서혜관(사타구니)을 주물러 주는 것만으로도 정복이 가능합니다. 정복이 안되는 경우 손가라고가 손바닥을 오목하게 하고, 머리 쪽, 그리고 가축(lateral)방향으로 일정하고, 부드럽게 압력을 줍니다. 탈장된 장이 정복되지 않으면 종괴(탈장된 덩어리)를 부드럽게 당기면서 압박하여, 장 내 가스가 탉장된 부위를 빠져 나가게 하면 정복이 가능하게 됩니다. 감돈되었던 탈장이 정복된 환자는 적어도 24시간 동안 병원에서 관찰하여 감돈되었던 장 고리가 천공(구멍남)되어 복막염으로 진행하지는 않는지 집중 관찰하여야 합니다. 장 교액(감돈된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감돈된 장에 부종이 생기고, 이 결과 장이 더욱 단단히 조여져 혈액순환이 되지 못하여 탈장난 안에 갇힌 장이 썩는 것)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도수 정복을 시도하면 안 됩니다. 이미 괴솨된 장 정복을 시도하면 탈장낭과 함께 괴사된 장 분절이 복강 내로 떨어져 나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적치료-서혜부 탈장
탈장은 장기의 일부가 원래는 있어야 할 거이 아닌 다른 지역의 구멍을 통해 부풀어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서혜부(살, groin)탈장은 서혜부관이 있는 복벽의 약한 지점을 통해 장의 일부가 나오는 것입니다. 서혜부 관은 살(groin)주위의 복벽에 있는 통로 입니다. 서혜부 탈장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10배 정도 잘 발생합니다. 약 4명 중 1명이 일생 동안 탈장을 경험합니다.
수술적치료-대퇴탈장
서혜부 탈장과 수술의 원칙은 유사합니다. 다만 대퇴 탈장의 경우 교액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서혜부 탈장에 비해 높기 때문에 장 절제 및 문합 수술까지 시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적치료-제대 탈장 및 반흔 탈장
기본적인 원칙은 탈장낭을 묶어 주고(결찰)약해지거나 틈이 생긴 복벽을 교정하고 강화하는 것입니다. 제대 탈장의 경우 간견변증 환자들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수술 전 복수를 조절해야 합니다. 복막 투석을 하는 도중에 탈장이 발생한 환자들은 혈관 투석으로 바꾸도록 합니다. 복벽을 교정하고 강화하는 방법으로는 1차 봉합과 메시(mesh)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생활 가이드

수술 직후에는 복벽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되므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복벽에 힘을 주는 행위를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