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하지정맥류클리닉 HOME

하지정맥류클리닉

하지정맥류 클리닉Varicose Vein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만성혈관질환으로 정맥안쪽의 판막이 망가져 피가 거꾸로 흐르면서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구불구불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미용상의 문제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병이 진행함에 따라 다리가 쉽게 붓고 저리고 또 저녁이나 새벽에 종아리에 쥐가 잘 나거나 정맥류가 있는 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같은 증상을 관절통이나 신경통으로 잘못 알고 다른 치료를 받다가 뒤늦게 하지정맥류로 진단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흔하며 그 외에 오래 서서 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교사, 간호사, 미용사 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시 병이 시작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여성들에게서 더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는 꼭 치료해야 하나요?

혈관이 망가져서 생기는 명백한 혈관질환이며, 차츰 차츰 악화되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히 초기에는 압박스타킹의 착용, 생활습관의 개선 등으로 병이 진행하는 것을 늦출 수는 있지만, 한번 망가진 정맥은 저절로 낫지 않으며 혈액순환이 악화 되어 심할 경우 궤양이나 염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활가이드

평소 몸에 꽉 끼는 옷을 즐겨 입거나 부츠 등을 신으면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의자에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이 정맥류가 잘 생기며 비만과도 관련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오랜 기간 서 있는 자세도 정맥류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클리닉

하지정맥류는 발생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그 정도가 심하게 되고, 합병증(하지피부궤양, 출혈, 부종, 통증, 피부색의 변화 등)이 발생하게 되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가 붓고 무거운 느낌
  • -푸른 핏줄이 보이는 현상
  • -통증이 느껴지며 쉽게 피로함을 느낌
  • -수면 중 가끔 쥐가나는 현상

환자 개개인에 맞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이 재발율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 -듀플렉스 혈관초음파 검사
  • -혈관레이져수술, 근본수술, 혈관강화요법

청주제일외과의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최소한의 흉터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술법입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

하지정맥류는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붓기도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증상이 있거나 병이 악화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압박스타킹 착용
(Compression Stockings)
압박 스타킹은 발등부터 무릎 또는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착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활동할 때는 가급적 꾸준히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야 합니다.
약물 경화 요법
(Sclerotherapy)
하지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정맥 내 레이저 요법
(Endovernous Laser Therapy EVLT)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수술 요법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 절개를 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원 및 마취가 필요하고 피부 절개 상처가 남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