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화상클리닉 HOME

화상클리닉

화상 클리닉Scald Surgery

화상이란?

화상은열상이라고도 합니다. 국소의 증세에 따라 제1~제3도, 또는 제4도까지의 3~4단계로 나누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의 종류

열화상
열화상은 피부 및 십부조직에 열에 손상을 받아 세포의 괴사 및 단백질변성을 일으키는 상해를 말합니다. 보통 화염이나 끓는 액체, 뜨거운 물질이나 가스 등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화학적 화상
화학적 화상은 보통 강한 산이나 알칼리, 페놀, 크레졸, 인 등에 의해서 생기는 화상입니다.
전기화상
전기화상은 5000도에 이른 발열로 인해서 생기게 됩니다. 전도체가 몸에 닿는 피부는 전류에 대해서 저항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피부와 근접 조직에 전기 화상이 영향을 줍니다. 진행적 괴사의 경우는 초기 손상 부위보다 더 크며 깊은 조직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며, 특히 교류에 의한 전기 손상은 급작스런 호흡 정지나 심장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열성화상 손상
전기장판이나 핫팩 같은 것에 장시간 미열에 노출 된 경우 피부 괴사가 1cm 이상 생기면 죽은 살을 긁어내고 연고를 발라 살이 차오를 수 있도록 합니다.
방사선 화상
방사선화상의 대표적인 것은 태양의 자외선에 오래 노출 되었을 경우이며, 그 밖에 자외선을 내는 태닝 기계, X-ray 또는 다른 방사선 등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화상의 분류와 증상

  • 1도 화상 사진

    - 1도 화상

    1도 화상은 피부가 붉게 변하며 접촉에 의해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피부 표면의 색이 하얗게 되며 물집은 생기지 않습니다.

  • 2도 화상 사진

    - 2도 화상

    2도 화상은 보통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섬유성 삼출물과 함께 붉은색 혹은 흰색의 병변이 생기며 접촉에 의해 민감해지고 손으로 압력을 주어 누르면 피부색이 하얗게 변합니다.

  • 3도 화상 사진

    - 3도 화상

    3도 화상은 보통 물집이 생기지 않습니다. 화상을 입은 피부표면은 흰색이며 불안정하고 검은색의 그을음이나 가죽 같이 변형 되기도 하고 혹은 선홍색을 듸기도 합니다. 이는 피하조직에 헤모글로빈의 침착에 의한 것입니다. 희고 창백한 3도 화상은 정상 피부조직으로 오인되기도 하는데 피하의 혈관은 압력에 의해 밀리지 않아 색이 바뀌지 않은 것입니다. 감각은 보통 없거나 감소되어 있으며 털은 쉽게 제거됩니다. 심부 2도화상과 3도 화상은 3~5일정도 지켜 봐야 정확한 감별이 가능합니다.

응급처치 방법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최대한 침착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 -옷을 입은 채로 화상 환부를 흐르는 물에 차갑게 식혀줍니다.
  • -만약 피부에 옷이 달라붙어 있는 경우에는 억지로 떼지 않고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화상 환부에 시계, 팔찌, 반지등의 금속성의 물건이 있을 경우 화상의 깊이를 더 할 수 있으므로 즉시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화상은 그 깊이, 넓이, 부위 및 환자의 나이를 고려해 보통 3등급으로 나누어 치료를 합니다.

경미한 화상
표면적 15%이하의 2도화상 및 2%이하의 3도 화상으로 보통 외과 또는 일반의원에서 통원치료가 가능하며 감염되거나 다른 질환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7일에서 21일 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등도 화상
표면적 15~30%에 이르는 2도 화상과 얼굴, 손 발을 제외한 10%이하의 3도 화상으로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일반외과나 성형외과 의사의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수액요법이 필요하며 환부의 상태에 따라 피부이식수술이 1~2회 필요하며 3주에서 6주가량의 치유기간이 소요되는데 대부분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심한 화상
표면적 30%이상의 2도화상과 얼굴, 손, 발을 포함하는 10%이상의 3도화상, 전기화상, 호흡기화상, 피부조직결손, 또는 골절을 동반하는 화상등으로 대학병원 등의 전문기관에서의 집중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연령층에 따라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입원기간은 합병증이 없어도 약 10주 정도 소요되며 50%이상의 경우에는 최소 14주가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