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갑상선클리닉 HOME

갑상선클리닉

갑상선클리닉Thyroid Gland

갑상선질환이란?

우리 몸에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 있는데, 이를 내분비 기관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내분비 기관으로는 각종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당뇨병에 중요한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스테로이드를 분비하는 부신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도 내분비 기관중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분비되는 호르몬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기능 항진증이나 기능 저하증 등의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질환의 종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갑상선의 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구분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아 발생하는 질환이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생기는 경우
갑상선염은 만성, 무통성, 이급성, 급성으로 분류되며, 질환의 발견 시기에 따라 갑상선의 기능이 증가하거나 저하됩니다.
형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갑상선의 형태 이상에는 단순 갑상선종, 다발성 갑상선종 등이 있습니다. 단순 갑상선종은 갑상선의 기능에는 이상이 없지만 크기가 정상보다 커진 경우를 가리킵니다. 또 갑상선의 일부가 커지는 것을 결졀(단단하고 작은혹)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결절에는 갑상선 낭종, 악성 종양, 양성 종양 등이 있으며, 결절이 여러개 있으면 다발성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감상선 결절의 치료

세포(조직)검사상 갑상선 암(악성 결절)이 의심된다면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나 양성결졀이라면 문제는 달라집니다.즉, 크기가 작고 아무런 증상이 없다면 5개월이나 1년마다 초음파검사와 세침흡인 검사로 추적 관찰을 하면 되나, 양성 결절이라도 크기가(눈에 띄는 정도)혹은 결절로 인한 증상(불편감, 이물감, 목소리의 변화)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요법
장기간 지속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여 결절의 크기를 줄이는 치료입니다. 최소한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치료 기간 동안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와 세침 흡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호르몬 요법으로는 뚜렷한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는 논문들이 대부분입니다.
수술 요법
세침 흡인 검사상 결절이 악성(암)인 경우나 양성과 악성의 구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양성결절의 수술은 전신마취, 입원, 목의 흉터와 합병증 등 부담이 너무 큽니다.
고주파 절제술(RFA:Radio Frequency Ablation, 고주파 열 치료법)
소위 고주파 절제술(고주파 열 치료)이란가는 바늘 모양의 고주파 전극을 인체의 특정조직(종양, 결절)내에 삽입하고 고주파(Radiofrequency)를 흐르게 하면 전극 끝 부분에 마찰 열이 발생하는데 그 열로 조직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양성 갑상선 결절의 치료에 고주파 절제술이 도입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써 전신마취, 수술 흉터나 합병증의 부담이 있는 수술에 비하면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거의 없는 획기적인 치료법입니다.

갑상선 자가진단법

  • 1.목이 붓거나 혹이 있는 경우

목이 붓거나 혹이 있는 경우 원인이 무엇이건 간에 분명히 문제가 있는 증세이므로 검사가 필요함.

다음 그림 중에서 어느 위치에 혹이 있습니까?

1. 갑상선혹의 가능성이 높으며 드물게 부갑상선 종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하게 전체적으로 커져 있다면 갑상선 기능 이상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침샘에 생긴 혹의 가능성이 높으며 여러개면 임파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임파선의 가능성이 높으며 아주 드물게 침샘에 생긴 혹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선천선 갑상선 이상에 의한 혹의 가능성과 여러 개면 임파선의 가능성 있습니다. 드물게 선천성 물 혹도 생깁니다.
5. 목 뒤쪽이면 임파선의 가능성이 가장 높고 지방종(말랑 말랑함)이나 선천성 물 혹, 피지 종(말랑말랑 하며 짜면 하얀 것이 나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종양들은 초음파로 발견이 쉽고, 조직 검사로 악성과 양성의 구분이 용이합니다.
고민 말고 병원으로 오세요.

  • 2.기능항진증이 의심되는 경우

기능 항진이 의심되는 분

A 중요증상(각각 5점)

-밥맛은 무지하게 좋은데 살이 빠진다.(최근 몇 달 사이에 5kg이상 빠졌다.)
-쉬고 있는데도 맥박이 분당 90회 이상이다.
-남들보다 더위를 너무 너무 못 참고 땀이 많이 난다.
-최근에 손이 떨린다.
-마비 증세가 와서 꼼짝도 못하고 누워 있었던 적이 있다. 그때 정신은 말짱 했다.

B 보조증상(각각 1점)

-멘스가 불규칙해졌다.
-임신도 아닌데 멘스가 없다.
-최근에 설사가 자주 난다.
-예전에 한 달 이상 갑상선 약을 먹은 적이 있다.
-목이 전체적으로 붓고 아프다.
-가족 중에 갑상선 기능 이상 환자가 있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손의 관절만 많이 부어 있다.
-최근에 피부가 촉촉하고 고와졌는데 가렵다.
-최근에 눈이 취어나왔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파마가 잘 풀린다.

C 보조증상(각각 0.5점)

-항상 피곤하다.
-조금만 운동해도 숨이 찬다.
-최근 들어 변을 자주 본다.
-20세에서 40세 사이의 여자이다.
-최근에 신경질 적으로 변했다.
-가만히 못 있고 직장일이나 집안을 열심히 한다.
-근육의 힘이 약해졌다.
-발기가 잘 안된다.

20점 이상 확실한 갑상선 기능 항진입니다. 피검사와 초음파 검사가 요구됩니다.
12 ~ 19점 갑상선 기능 항진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6 ~ 12점 갑상선 항진의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많이 있습니다.
5점 이하 갑상선 이상보다는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 3.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는 경우

기능 저하가 의심 되는 분

A 중요증상(각각 5점)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하다.
-남들에 비해 추위를 아주 많이 탄다.
-입맛은 없는데 체중은 자꾸 늘어난다.(최근 몇 개월간 5kg이상 늘었다.)
-최근에 목이 많이 튀어 나왔다.

B 보조증상(각각 1점)

-최근에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모래 같이 거칠게 변한다.
-눈썹이 빠진다.
-쉬고 있는 상태에서 맥박이 60회 이하이다.
-숨쉬기가 힘들다.
-최근에 변비가 심해졌다.
-최근에 얼굴이나 팔 다리가 붓는다.
-최근에 남들이 말과 동작이 느려졌다고 한다.
-최근에 혀가 두껍고 커진 느낌이다.
-최근에 쉰 목소리가 난다.
-20세에서 40세 사이의 여자이다.

15점 이상 확실한 갑상선 기능 저하입니다. 피검사와 초음파 검사가 요구됩니다.
6 ~ 14점 갑상선 기능 저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5점 이하 기능 저하의 가능성 보다는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